일상/취업 하는 데에 있어 기본적이며 알아두면 유용한 상식들을 공부해보자. (시사편)
1. 스티그마 효과 (Stigma effect)
- 타인에게 부정적인 낙인이 찍히면 그사람의 형태가 부정적으로 변해가는 현상입니다. '스티그마'는 빨갛게 달군 인두를 가축의 몸에 찍어 소유권을 표시하는 낙인을 가르킵니다.
2. 자이가르닉 효과 (Zeigarnik effect)
- 미완성 효과, 마치지 못한 일을 마음 속에서 수비게 지우지 못하는 현상입니다. 일이 완결되지 않으면 긴장이나 불편한 마음이 지속되서 잔상이 오래 남을 수 있는데, 첫사랑을 수비게 잊지 못하는 것이 대표적인 예라고 할 수 있다.
3. 말모이
- 1910년대 편찬된 최초의 현대적 우리말 사전 원고 입니다.
1910년대 편찬된 최초의 현대적 우리말사전 원고다. 조선광문회에서 주시경 선생과 그의 제자 등 언어학자들이 참여해 편찬했으나 출판에는 이르지 못했다. 당시 제작된 초기 원고는 이후 조선어학연구회로 넘어가 조선어 사전의 밑바탕이 됐다.
[네이버 지식백과] 말모이 (시사상식사전, pmg 지식엔진연구소)
3. AQI (Air Quality Index) - 대기 질 지수 -> 미국식
- 시민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공기 오염정도에 대한 척도가 되는 지표입니다. AQI가 높을수록 더 많은 인구가 건강상 악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높아집니다.
CAI (Comprehensive Air-quality Index) - 통합대기환경지수 -> 한국식
통합대기환경지수는 대기오염도 측정치를 국민이 쉽게 알 수 있도록 하고 대기오염으로부터 피해를 예방하기 위한 행동지침을 국민에게 제시하기 위하여, 대기오염도에 따른 인체 영향 및 체감 오염도를 고려하여 개발된 대기오염도 표현방식을 말한다. 초미세먼지(PM2.5), 미세먼지(PM10), 오존(O3), 이산화질소(NO2), 일산화탄소(CO), 아황산가스(SO2) 등 대표적인 6가지 오염물질에 대한 대기질의 상태지수를 제공한다.
[네이버 지식백과] 통합대기환경지수 (시사상식사전, pmg 지식엔진연구소)
4. 윤창호법
- 음주운전으로 인명 피해를 낸 운전자에 대한 처벌 수위를 높이고 음주운전 기준을 강화하는 내용입니다.
국회는 2018년 12월 7일 음주운전 2회 이상 적발 시 징역 2~5년 또는 벌금 1000만~2000만 원으로 처벌을 강화하는 내용의 '도로교통법 개정안'을 통과시켰다. 현재는 3회 이상 적발 시 징역 1~3년 또는 벌금 500만~1000만 원에 처하고 있다. 해당 개정안은 2019년 6월 25일부터 시행된다. 또 운전면허 정지·취소 등에 관한 단속 기준도 강화해 음주운전의 면허정지 기준을 현행 혈중알코올농도 0.05% 이상에서 0.03% 이상으로, 면허취소 기준은 0.10% 이상에서 0.08% 이상으로 정했다. 아울러 종전 음주운전 3회 적발 시 면허취소가 됐던 것 역시 2회로 강화했다.
[네이버 지식백과] 윤창호법 (시사상식사전, pmg 지식엔진연구소)
5. 피그말리온 효과 (Pygmalion effect)
- 타인의 기대나 관심으로 인해 능률이 상승하여 높은 성과를 기록하는 현상입니다. 일이 잘풀릴 것으로 기대하면 잘 풀리고, 안풀릴 것으로 기대하면 안 풀리는 경우를 모두 포괄하는 자기 충족적 예언(self-fulfilling prophecy)과 같은 말입니다.
'상식 > 시사' 카테고리의 다른 글
생활 상식 - 시사 1편 (0) | 2019.11.14 |
---|
댓글